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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에 나타난 은혜의 언약(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

주와 복음을 위하여 2018. 1. 30. 09:04
제 21 장

신약에 나타난 은혜의 언약

The Covenant of Grace in the New Testament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히 1:1~2)


1. 은혜 언약의 새 세대

1.1. 은혜 언약이 옛 세대와 새 세대에 동일하다는 증거 

1)창세기 17장 8절의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이 약속이 신약에서도 여러 차례 반복된다.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사건은 “나의 하나님”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구약의 용어일 뿐 아니라 신약의 용어이기도 하다.


2)구약과 신약에 똑같은 복의 유형과 종류를 발견할 수 있다.

-구약에서도 영적인 복을 언급한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 51:10)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시 51:12)


3)성경이 오직 하나의 복음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가르친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이 선포하신 복음과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은 복음의 정수 이다.

-다양한 제물, 성막의 여러 기구 모두 복음과 그 메시지의 예표들이다.

-선지자들의 가르침들도 모두 중요하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갈 3:8)


4)많은 성경구절이 구약의 성도들도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 것과 완전히 똑같은 방법에 의해 그 곳에 거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모든 복을 우리와 함께 나눈다고 직접적으로 말한다.

“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눅 13:28)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리라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롬 11:16~18)

“제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롬 11:2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갈 3:14)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 3:29)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엡 2:11~13)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고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엡 2:19)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엡 3:6)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히 6:12~13)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은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히 6:18)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히 11:39~40) 


5)성경에 따르면 구원과 그 모든 복을 얻는 길은 오직 믿음의 길 하나밖에 없음이 분명하다.

-바울은 로마서 1장 17절에서 하박국을 인용해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말한다.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롬 4:23~25)

-히브리서 10장의 끝 부분부터 11장, 12장 첫 부분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6)옛 세대와 새 세대에 중보자는 “창세 이전에 죽임을 당한 어린양”(계13:8)이신 예수 그리스도 오직 한 분 뿐이라는 사실이다.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님을 통해서만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받을 수 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요 5:39)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요 5:4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요 8:56)

“그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행 10:43)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롬 3:2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히 9:15)


1.2. 옛 세대와 새 세대 간의 차이

-구약의 모든 것은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구약의 약속은 그리스도를 바라본다.

-구약의 또 다른 특징은 모형들과 그림자들, 예시와 암시들이다.


1)새 세대가 동일한 언약을 가진 옛 세대보다 우월하다

-옛 세대는 아브라함, 모세등과 같은 종들에 의해 중보 되었으나 새 세대는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 중보 되었다.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히 3:5~6)


2)옛 세대에서 진리는 부분적으로는 계시되었고 부분적으로는 모형과 그림자들 안에 감추어져 있다.

그러나 새 세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그가 행하시고 가르치시고 성취하신 일들 가운데, 그리고 성령의 역사 가운데에 진리가 분명하게 계시 된다.

  

3)새 세대에는 진리가 분명하게 계시될 분 아니라 주님 자신의 성육신과 성령의 역사에 의해 그 계시가 더 많아지고 더 분명해졌다.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1~3)

-새 시대에 계시는 완전하고 충만하여 최종적인 형태로 주님 안에 있다.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골 2:9,3)

 

4)옛 세대의 계시는 주로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형태였던 반면, 새 세대의 게시는 전적으로 영적이다.

-히브리서 9장의 “첫 언약”에 대한 언급에서 이 사실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0~12)


5)옛 세대는 단 한 백성만을 위한 것이며 새 세대는 온 땅의 모든 민족을 위한 것이다.


6)옛 세대는 예비적인 반면, 새 세대는 최종적이다.

-히브리서의 전체 목적은 십자가의 최종성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


7)옛 세대에는 성령이 모든 사람에게 부어진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람에게 임하였으나, 이 새로운 경륜에는 성령이 부어졌다.

-새 세대에는 성령이 오순절 때와 같이 넘치게 부어졌다. 

-그 결과 신약에서는 복의 규모가 더 커졌다.

-우리는 더 큰 지식과 더 깊은 이해로 인해 이 복들을 더 크게 기뻐할 수 있다.

-아브라함은 이런 일들을 “멀리서”(히 11:13)만 보았고, 멀리서 보았지만 그는 기뻐했다.(요 8:56) 그러나 우리는 멀리서 보지 않는다. 우리는 대낮처럼 환하게 보고 있고, 그러므로 우리의 기쁨은 더 크다.


-로이드 존스가 보는 한 은혜의 언약 아래 있는 두 세대의 본질적인 차이 : 어린 아이와 성숙한 어른간의 차이이다. 아이는 자라면서 자기 아버지를 더 잘 알게 되고, 어릴 때 보다 더 깊은 이해로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즐기게 된다. 옛 세대의 사람들은 어린 아이이고 우리는 어른이다.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히 11:40)

-새 세대의 우월성의 요약과 강조 : 오직 하나의 은혜 언약만 존재하며 이 언약의 모든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다. 옛 세대는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새 세대는 그리스도를 계시하고 우리에게 인격이신 그리스도를 제시한다. 모든 약속의 성취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 구속에 대한 최초의 언약은 분명히 그리스도와 맺은 것이다. 


2. 은혜 언약의 당사자


-성경은 여러 책의 모음집이 아니고 진정 하나의 책이다.

-성경은 오직 하나의 책, 하나의 메시지가 있을 뿐이다.

-성경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진 책이며, 그 주제는 한 분이다.

-그래서 성경은 “그 책(The Book)"이라고 불려왔다.


2.1. 우리의 대표로 언약에 참가하신 성자

-우리의 대표로 은혜의 언약에 참가하신 분은 성자이시다.

-하나님은 자기 아들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셨고 우리는 이 언약에 참여한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우리의 대표이시며, 중보자이시며, 보증인이시다.


<성자께서 언약하신 것>

1)성자는 처음에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어긴 행위의 언약을 지키고 존중하고 성취하기로 언약하셨다.

2)성자는 사람의 타락과 죄와 오염의 결과를 해결하기로 언약하셨다. 이 결과로 하나님과의 화목이 가능해졌다.

3)성자는 행위 언약에서 우리에게 지워진 모든 의무를 우리를 대신하여 수행할 것을 보증하셨다. 하나님은 특정한 모든 의무들이 이행된다는 조건 아래 약속하셨고 성자는 우리를 대신해 이 일을 하시기로 보증하셨다.

 

2.2. 언약의 당사자


<언약이 가능하기 위하여 수반되어야 하는 조건들>

1)성자는 두 번째 사람, 두 번째 아담이 되셔야 한다.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고전 15:45)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고전 15:47)


2)성자는 우리의 입장이 되셔야 하고 우리를 하나님 앞에서 흠 없는 자로 세우셔야 한다.(유 24)

-우리와 같은 본성을 지녀야 한다.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하심이라”(갈 4:4~5)


3)성자는 우리의 모든 의무를 이행하셔야 한다.

-우리는 절대로 그 언약을 성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3.결어 

-은혜의 언약을 고찰하면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 구속과 구원을 알 수 있다.

-은혜의 언약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모든 방향에서 그리스도를 가리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