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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묵상

부자와 나사로

부자와 나사로

우리는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소원하고 더 높은 연봉, 더 많은 부를 누리기 원합니다. 그것은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눅16장은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예수님이 이 비유를 하신 의도를 알고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누가복음 16장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한 부자는 얼마나 부자인지 날마다 호화롭게 인생을 즐기는 자이면서 동시에 가난한 이웃은 돌보지 않는 자였습니다. 나사로라 하는 병든 자가 부자의 대문에 버려진  채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연명해야 하는데 그 부자가 나사로를 돌보지 않았기에 나사로는 그 부자에게서 얻어먹지 못했고 심지어 개들이 와서 병든 나사로의 몸을 핥았다고 말합니다.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이에 그 거지가 죽어
거지가 죽은 이유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거지는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곧 천국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부자도 죽었고 부자는 음부 곧 지옥에 갔습니다.
아브라함의 품이, 음부가 곧 천국과 지옥은 아니지만 이 비유에서 나사로는 구원받았고 부자는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부자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고통을 아브라함을 불러 하소연합니다.

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부자는 이 세상에서 호화롭게 즐기는 인생을 살았지만 죽어서 음부에서 고통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사로는 이 세상에서 버림 받았고 고통받았지만 죽어서는 아버지 아브라함의 품에서 쉬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육신의 생명이 끝나면 영원한 영생의 삶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살고 있습니까?

나사로가 죽어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이유가 무엇입니까?
부자는 죽어서 왜 음부에서 고통받고 있습니까?
단지 부자와 가난한 자에 대한 이야기입니까?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나사로는 부자의 돌봄을 받지 못하여 결국 죽었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부자가 음부에서 고통받는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아브라함이 말씀하는 이유는 부자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살았을 때에 고난을 받았으니...,.

이야기가 이렇게만 끝나면 부자는 다 지옥가고 가난한 자는 다 천국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과연 그렇습니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9장
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마태복음 6장
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그렇습니다. 이것은 부자와 가난한 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두 주인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힘든 이유는 주인이 예수님이 아니라 돈이기 때문입니다.

눅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27.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부자는 나사로를 보내어 자기 형제 다섯이 음부에 오지 않기를, 음부에서 고통받지 않도록 이 세상에서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라고 나사로를 아버지집에 보내어 달라고 하소연 합니다.
그러자 아브라함이 무슨 말을 합니까?

29.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다는 말이 무엇입니까?

누가복음 24장
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그렇습니다. 예수님을 증거하는 성경이 그들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진리 곧 예수님을 증거하는 말씀을 들으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부자는 무슨 말을 합니까?

30.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죽은 자가 살아나서 증언하면 그들이 듣고 회개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날 신자들이 그렇게도 예언한다고 하는 사람들, 주님의 음성을 듣고, 천국에 다녀왔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빼앗기는 것입니다. 이들은 모두 부자와 같은 부류인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뭐라고 말씀합니까?

31.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아멘 그렇습니다. 성경 말씀 곧 진리를 믿지 않는 자는 죽은 자가 살아나서 말해도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살후 2장에서 이렇게 말씀하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장
9. 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진리를 믿지 않고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곧 복음을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신비한 체험, 이적과 기사, 신유, 예언
이런것들은 추구하고 쫓아다녔지만 정작 진리는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아브라함이 말씀했지만 주님의 말씀인 이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29.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31.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다시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입니다.
부자가 죽어 음부에서 고통받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눅 15장, 16장의 비유는 누구에게 하는 비유입니까?
눅 15장은 잃은 양 비유, 드라크마 비유, 그리고 탕자의 비유가 있습니다. 눅 16장은 불의한 청지기 비유,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입니다. 이 비유들은 모두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한 비유입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비유늘 모두 듣고 이런 반응을 보였습니다.

누가복음 16장
14.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그렇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비유를 듣고 비웃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돈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돈이 최고의 가치이고 돈이 주인이기 때문에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주인삼지 않는 것입니다. 복음에 굴복하지 않은 것입니다. 결국 예수님을 믿지 않은 것입니다.

그림 나사로는 왜 구원받았습니까?
나사로는 무엇을 해서 구원받았습니까?
나사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병들고 가난한 자일 뿐입니다. 그런대도 구원받았습니다. 아멘!
이것이 복음입니다.
우리도 나사로와 같이 우리의 의는 하나도없는, 무엇을 할 수도 내세울것도 없는 죄인이고 가난한 자이지만 십자가의 공로, 하나님의 의이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구원받는 것입니다.
나사로는 하나님이 택하신 자기 백성이고, 잃어버린 양이시기에 찾은바 되었고 구원받은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이고 이것이 복음인 것입니다.

마태복음 1장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태복음 15장
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에서 부자는 예수님의 초청에 응하지 않은 택함을 받지 못한 자요, 나사로는 초청에 응하여 주님이 주시는 예복을 입은 자 곧 하나님의 의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은 택함을 받은 주님의 백성입니다.

마태복음 22장
1.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이르시되
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이르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5. 그들이 돌아 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사업하러 가고
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
7.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준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하지 아니하니
9. 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 한대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한지라
11.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우리는 가진 것이 많은, 자기 의가 많은, 세상의 영광이 많은 부자가 되기를 바라십니까? 가난하여 오직 예수 그리스도가 필요한 자이기를 원하십니까?

사도 바울의 기도처럼 마음의 눈이 열려 복음을 알고 진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더 깊이 알아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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